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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

고객 가치 중심의 마케팅 스페셜리스트가 되길 기대합니다.

브랜드마케팅 김유진 강사님 인터뷰

2017.09.15 | 1587 명 읽음



김유진 강사님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UX 트리거랩(UX-trigger.kr)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간(인지) 공학을 학문적 배경으로 HCI, 인터랙션 디자인, 고객 경험과 사용자 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고객 가치 중심의 서비스 모델 발굴과 UX 디자인 전략, 비즈니스 모델 진단/검증과 관련된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씽킹(사람)과 공학적 방법론(기술)을 결합한 기술공학과 인문사회 간 융합을 추구하고 있으며,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 방법론이 채화된 UX 디자이너로서 스타트업의 서비스 개발 완성도를 위한 UX/UI 디자인 협업, 엑셀러레이팅, 엔젤투자 등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과정에서 주로 디자이너의 영역이라 생각한 퍼소나(UX process)를 배운다는 게 조금 생소한데요. 마케터가 퍼소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사용자 모델링에서 퍼소나는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화하는 방법론'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이해하고 고객 가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모델링에 있어 퍼소나는 실제 서비스 개발에 부합하는 '고객의 행동(정서, 인지, 행위)을 체계적으로 파악해나가는 단계'로 고도의 정교함이 요구됩니다. 


퍼소나에서 고객의 니즈를 정의하여 제품-서비스 개발의 핵심 컨셉을 정의하고 시장 포지셔닝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고객의 니즈를 통합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서비스의 시스템에 구현하고 구체화시키는 과정'이기에, 서비스의 기획-개발-평가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때문에 퍼소나는 마케팅, 디자인, 유통/판매 등 다양한 개발 조직 간에 고객의 이해를 위한 상호 소통의 도구로써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의 기획과 실행에 있어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사님은 본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수강생분들께 전달 드릴 예정이신가요?


이 과정은 사업 아이템(비즈니스 모델)에서 기대하는 마케팅 성과에 대한 '고객 가치의 진단과 검증 - 마케팅 컨셉 메이킹 - 퍼소나(사용자 모델링) - 평가 - 개선'의 순서로 진행되는 실습 위주의 워크샵입니다. 


교육생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퍼소나가 무엇인가'가 아니라 '퍼소나를 통해 고객을 어떻게 이해하고 공감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방법론을 터득함에 있습니다. 


교육생들은 개인, 또는 팀 별 프로젝트 기반으로 퍼소나 기반의 마케팅 수단과 컨셉 도출 프로세스를 습득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향후 만나게 될 자사 제품/서비스 개발 초기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객 퍼소나를 고려한 경쟁력 있는 제품/서비스의 마케팅 실행 전략에 이르까지의 역량을 체득하게 됩니다. 



이 수업은 어떤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어떤 역량을 얻어 갈 수 있나요?


최근의 기업 환경에서는 문제 해결 방법론에 있어 기존의 기술 중심보다는 인간 중심적인 해결 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즉, 소비자가 경험하게 되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고객은 어떤 점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떤 수단과 목적에 반영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간 중심의 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이 더욱 기업 환경/조직에 필요한 시점입니다. 







결국 논리적 사고와 감성적 사고가 결합된 통합적 사고를 지닌 마케터의 수요는 날로 늘어날 것입니다. 통햡적 사고의 역량을 키우는데 본 과정은 많은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와 서비스 환경에서 발생되는 많은 문제들을 마케팅 측면에서 '문제의 탐색 - 발견 - 해결책'의 과정을 통해, 고객 중심의 문제 해결사로서의 '마케터 역량 내재화'를 갖추는 것이 본 과정의 주된 목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마케팅 SCHOOL 예비 수강생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생들은 실질적으로 의미 있는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마케팅의 핵심가치를 구현할 퍼소나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습득하고, 고객과 제품 서비스가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가에 대한 스스로의 검증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마케터로의 성장 과정에 중요한 촉매제인 고객 경험 분석과 마케팅 환경에서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 해결 방법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 가치 중심의 마케팅 스페셜리스트가 되길 기대합니다.



마케터는 단순히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단순히 판매하는 수준을 넘어, 실제 고객의 감각/인지/정서 등의 복잡한 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는 수준까지 필요합니다. 본 과정의 수강생은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서 미래에 필요한 인재로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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