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campus School

브랜드 마케팅

[강사 인터뷰] 콘텐츠 기획, 현장의 엑기스를 통해 손에 잡히는 강의를 해 드릴 수 있을 것 입니다.

현장의 액기스를 통해 손에 잡히는 강의를 해 드릴 수 있을 것 입니다.

2017.09.06 | 1256 명 읽음


1. 최상학 강사님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광고를 좋아해서 18년째 광고기획자와 캠페인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최상학입니다. 총 17번 직접 무대에 올라가서 경쟁 PT를 진행했고, 그중 15번을 이겼습니다


애드쿠아 전략본부장(이사) 명함을 올해 6월에 내려놓고 지금은 잠시 썩 나쁘지 않은 프리랜서 캠페인 디렉터이자 첫 책을 쓰는 작가(출판사와 계약을 맺고 집필하는 중), 그리고 보시다시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꽤 괜찮은 남편이 자 아빠'가 되기 위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2. 본격적으로 과정에 대해 여쭤보기 전에, 강사님은 현업에서 어떠한 일을 담당 하셨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프로젝트는 어떤 프로젝트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SK플래닛, 크리에이티브에어, 덴츠 코리아 등의 광고 회사에서는 AE 업무를 담당했고 마지막에 다닌 애드쿠아에서는 캠페인 디렉터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수십여 클라이언트의 브랜드가 갖고 있는 각기 다른 문제와 목표를 해결하고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전체 캠페인을 구성하는 일, 그리고 제작팀 등 많은 내외부 파트너들과 함께 만든 Idea, Creative를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하고 설득하는 일, 그래서 마지막까지 실행하는 일을 해 왔습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풀무원, 현대자동차, 유한킴벌리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세스코, ABL, 카카오 페이지, 넥슨, 메가박스, SK텔레콤, 빙그레, 더블하트 등이 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프로젝트요? 주마등처럼 스쳐가는 뜨겁고 날카로웠던 프로젝트가 한 둘이 아닌데.. (하하) 일단은, 현대자동차 그랜저'히어로'편으로 하겠습니다. 최고의 제작팀과 좋은 걸 단박에 알아봐 주신 수준 높은 광고주 덕분에 멋진 파트너십을 경험해 볼 수 있었던 일이었죠.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dJwQjBYkBms 에서 발췌)


최종 시사 때도 딱 한번 보시고 OK 해주셔서 더더욱 몹시 뿌듯했고 그때는 마치 기분이 '슈퍼맨이 하늘을 나는 듯' 했었습니다.


3. 브랜드 마케팅 SCHOOL에서 '콘텐츠 기획' 파트의 강의를 담당해주실 예정인데, 보통 '기획' 이라 하면 추상적이며 뜬구름 잡는 내용의 강의일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강사님은 어떠한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하여, 그러한 편견을 깨실 생각이신가요?


콘텐츠의 기획이라고 하면 결국 '소비자 인식 속 브랜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합목적적인 콘텐츠를 구성하여 만들어 내고 이를 릴리스하는 전체 업무 중 ‘가장 중요한 맨 앞 단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어렵게 해 드렸죠? 죄송합니다. 직접 얼굴을 뵙고 설명드리면 금방 이해되실 겁니다. 하하!)


그런 관점에서 저는 '기획이라는 큰 업무'의 모든 단계에서 날카로운 '전략'이라는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학교에서 배운 이론으로 강의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 '18년간 치열하게 기획을 고민해야만 하는 일'을 해 왔던 사람이라 실제 경험 했던 사례와 어떤 책에서도 나오지 않는 현장의 액기스를 통해 손에 잡히는 강의를 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본 과정을 수강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목표는 브랜드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 하는 것 입니다. 구직 활동을 위해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실습물) 갖고 있는 것이 더 자신에 대해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는데, 강사님의 강의로 어떠한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수업시간에 가만히 앉아서 듣기만 하신다면, 손을 들지 않고 꼭 잡고만 있으신다면' 아쉽게도 그런 제대로 된 결과물을 얻기는 어려울 테지만, 제가 첫 시간에 말씀 드릴 '그 방법'을 선택 하신다면 Absolutely Yes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강사님이 평소 어떠한 콘텐츠 기획을 하시는데 앞서 참고하시는 레퍼런스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어제까지 세상 사람들이 만든 모든 '이야기'(영화 책 연극 드라마 공연 여행).


6. 마지막으로 본 과정을 수강하실 예비 수강생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 당장

산을 옮기고

범을 잡고

별을 따올 수 있습니다

"앎과 말"만으로는 무엇이든 가능한 일입니다


그들의 100가지의 훌륭한 방법이 아니라

당신의 1가지 실행이 여러분을 포함한 결국 모든 것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nowing is Nothing

Doing is All


[브랜드 마케팅 SCHOOL 커리큘럼]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