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campus School

UX/UI 디자인

“UX/UI 디자이너가 되려면?” - 레귤러볼드 디렉터 인터뷰

[UX/UI 디자인 SCHOOL / 강사인터뷰] 레귤러볼드 디렉터 인터뷰

2017.03.13 | 2250 명 읽음

UX/UI 디자인 SCHOOL 강사 레귤러볼드 디렉터 인터뷰


디지털 및 창의적 인재 채용/조사/인재 파견 기업 온워드서치(Onward Search)가 미국 내 10개 사무소 및 고객들의 고용 수요를 기준으로 작성한 2016년 가장 수요가 높은 일자리 16종을 꼽았습니다. 그 중, 2등이 ‘UX 디자이너’입니다.


이미지 출처: 온워드 서치


웹 페이지는 물론, 모바일의 빠른 보급화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세상에 여러 가지 화면을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웹 페이지나 모바일 화면을 어떻게 하면 더 좋게 구성할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UX/UI 전문가에 대한 필요성은,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많은 기업에서 절감하고 있는 부분이지요.

패스트캠퍼스는 가장 트렌디한 이슈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으로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UX/UI 디자인 SCHOOL]을 진행하여, 3개월 전일제 과정 동안 실무에 가장 가까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분, 디자인 계열에서 핫한 영역으로 나아가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UX/UI 디자인 SCHOOL]은 국내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그룹, 레귤러볼드와 함께 강의를 진행합니다. 어떻게 강의를 이끌어 나갈지, 레귤러볼드 디렉터 분들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고기주 디렉터(이하 ‘고’)

: UX/UI 책임 디자이너 고기주입니다. 이전에 인터넷 기업에서 6년간 서비스 UI 디자인을 했고, 에이전시 바이널C에서 7년간 근무하며 책임 디자이너 겸 디자인 파트장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었습니다. 현재는 테일러스톤 & 레귤러볼드 창립 멤버로 근무한지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수행 프로젝트로는 삼성카드 UX/UI 통합, 삼성카드 구축, 기아자동차 (2015 if 어워드 수상), 멜론 웹 구축, 멜론 신규 서비스 컨설팅, 에잇세컨즈, 현대자동차 반응형 웹(2012 if 어워드 수상) 등의 PC/Mobile Web & App 구축 및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최동민 디렉터(이하 ‘최’)

: 반갑습니다. 최동민입니다. 바이널C를 거쳐 현재 레귤러볼드와 함께 하고 있으며 그동안 다수의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을 경험하였고, 현재는 UX/UI에 조금 더 전문성을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레귤러볼드는 어떤 회사인가요?


레귤러 볼드 바로가기 >>


 

RegularBold는 다양한 분야의 뛰어난 디렉터들이 만든 국내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그룹입니다. 이전에는 회사들이 하나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해왔지만, 지금의 시장은 다양한 시각과 통찰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UX/UI, 모바일, 디지털 전시, 디지털 마케팅, 영상, 프린트, 패키지, 그래픽,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활동을 하고 있는 디렉터들이 함께 모여 더 큰 가치와 시너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더 좁혀 말씀드리자면 UX/UI, 브랜드, 마케팅 크게 이 세 가지 축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라 현재까지는 UX/UI 프로젝트, 컨설팅 중심으로 업무가 수행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체적인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는 RB lab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체 서비스를 만들어 간다는 것은 저희에게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광고주의 서비스를 위해 매일 고민해왔고 실행해왔는데요, 이런 다양한 개발 경험을 가진 우리 같은 조직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일에 가장 적합한 조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UX/UI Design SCHOOL은 어떤 분들이 수강하기에 적합한 강의인가요?


아래와 같은 분들이라면, 이 강의를 듣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 초보 디자이너 또는 중급 디자이너(1~3년 차 실무 디자이너)

– 타 분야(프로모션&마케팅) 디자이너 경험이 있으면서, UX/UI 프로젝트로 이직을 원하지만 실무 프로세스가 막연하고 궁금하신 분

– 디자인을 전공했으나 이론과 실무와의 괴리감을 느끼는 분

– 이 분야의 기업 또는 대행사로의 진로를 생각하시는 분

– 현재 이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조금 더 전문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디자인하고 싶은 분들

 


각 파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손성일 대표님(좌)과 금윤정 이사님(우)


강의 초기에는 손성일 대표와 금윤정 이사가 전반적인 UX/UI, 크리에이티브 관련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후 실무 디렉터 분들이 각자의 강의 주제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강의 후반부에는 개인 프로젝트 발표에 함께하여 수강생들의 작품을 평가하고 지도해 주는 역할은 강사분들을 포함하여 손성일 대표와 금윤정 이사가 함께 진행합니다.


: Context를 읽는 디자이너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UX/UI 디자인은 그저 예쁘고 멋지게 만드는 게 다가 아닙니다. 프로젝트 목적을 이해하고 왜 만들어야 하는지 그 가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처음 함께 일하는 팀원들에게 제가 수행했던 프로젝트 사례를 보여주며 프로젝트를, 사용자를,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관점과 접근 방식> 목업> 구축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알려주고 실무에 적용하도록 독려합니다. UX 용어와 사용성에 대한 이야기까지 더해 이러한 부분을 수강생분들과 나눠보려고 합니다.


: UX/UI 디자인 중 모바일에 초점을 맞출 생각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 해상도의 이해, Interface 및 Component의 OS 별 명칭, 어떤 크기로 디자인할 것인지, Mobile Grid system과 Layout, 반응형의 이해, 모바일 산출물(Asset/Delivery/Guide) 등 모바일 디자인 실무에서 작업자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과 작업 원리에 대한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현업에서 계신 실무자 분들이 강의해주시기 때문에 특별한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 막연한 기술과 프로세스가 아닌 능동적으로 이뤄지는 실무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실무 디자인 리더로서 팀원들에게 원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들입니다. 현재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비슷한 경험을 하시게 되므로, 간접적인 실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론적인 교육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본질적인 부분도 강의 내용에 포함되어야겠지만,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디바이스 및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 어떤 해상도로 디자인할 것인가, Asset/Typo/Color 등의 선택은 무엇을 근거로 선택하는가, 모바일 디자인 Delivery 등은 어떠한 Format과 공정으로 이어지는가 등과 같이 실무를 함에 있어서 망설여지는 부분, 우려가 되는 부분들을 잘 짚어보고 어떤 원리와 근거로 실무를 해야 하는지 강의할 예정입니다.

 


위 과정을 수강생들이 잘 소화한다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재 또는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디자이너가 될 것입니다. 적어도 프로젝트와 내가 해야 할 일을 이해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결정을 하기 힘든 부분, 시작을 어떻게 이론적으로 해야 할지 어려운 부분, 디자인의 근거가 불명확했던 부분, 모바일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알고 싶었던 부분 등 실무를 함에 있어서 기준과 근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UX/UI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 무엇이 있나요?


: UX/UI는 인간이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할 때부터 생겨 나온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름이나 형태, 디바이스가 바뀌고 있는 것일 뿐이죠. 기본에 충실한다는 생각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항상 ‘왜 이렇게 했을까? 왜 해야 하는가?’ 와 같이 탐구하는 자세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첫 번째, 타인의 UX/UI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 UX/UI에 대한 동경입니다. 세 번째, 연구와 발견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결과물에 진정성을 담을 줄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UX/UI Design SCHOOL 예비 수강생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저 역시도 아직 부족하지만,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후배님들과 함께 대화해가며 막연함을 해결해가는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 빠르게 변화하며 적응해야 할 것들이 많은 디지털 시대에 UX/UI 디자이너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너무나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이롭고 풍요롭게 하는 디자이너들입니다. 일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기 바랍니다. 훌륭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이너로서 거듭나기 위해, 이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강의가 끝나고 난 뒤 꿈을 안고 디자인 실무에 자신감을 얻고, 영롱한 빛을 발휘하는 디자이너가 되어 있는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X/UI 디자이너로 커리어 전환하고 싶다면?

[UX/UI 디자인 SCHOOL] 자세히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