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campus School

UX/UI 디자인

[강사 인터뷰] Sketch 툴 뿐만 아니라 디자인 안목을 기르는 강의

실무에 바로 활용이 가능하면서, 작업 효율도를 높일 수 있는 실무 팁을 최대한 많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2017.06.30 | 4050 명 읽음



안녕하세요, 강사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UX/UI 디자인 스쿨에서 Sketch 파트를 강의하는 김유리입니다.

UX Consultancy인 pxd에서 GUI 선임 디자이너로 지내면서 모바일, TV, 웹 등 여러 도메인의 GUI 디자인 작업을 해왔고, 현재는 프리랜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GUI뿐 아니라 UI 기획, 편집 디자인, 모션 그래픽 등 다양한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Sketch를 통한 디자인 작업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어서 작업을 하면서도 구체적인 활용법과 연동되는 툴에 대해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Sketch를 쓰는 디자이너가 점점 많아지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Sketch는 기존의 비효율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장점을 가진 툴이에요. 많은 장점 중 GUI 실무자인 저의 입장에서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포인트를 3가지 뽑아보자면,


첫째, 다양한 크기의 디바이스를 대응하기에 좋습니다.

벡터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다양한 디바이스 화면을 대상으로 원본 훼손 없이 손쉽게 사이즈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둘째, 공통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요소를 관리하기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UI 디자인에는 타이틀바, 리스트, 탭바 등 여러 화면을 아울러 공통된 형식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요소가 굉장히 많은데요. 심볼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이런 요소들을 손쉽게 편집/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장점인 것 같아요.


셋째, 가이드가 필요 없다.

플러그인 중 하나인 제플린과의 연동으로 더 이상 개발을 위한 가이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강의는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강의는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Sketch 활용법을 바탕으로 GUI 디자인 기초를 주 내용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각디자인 기초에 대한 강의를 통해 디자인 안목을 키우고 디자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디자인 용어 및 개념을 강의하여 실무 디자이너로써 필요한 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실습 과정은 1:1 개별 코칭을 통해 개인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채울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진행할 Sketch 파트의 큰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ketch 기본 활용법 익히기

2. GUI 디자인 요소별 개념과 기능 (iOS, Android OS)

3. 모바일 화면 디자인 개별 실습

4. 웹 디자인 요소별 개념과 기능, 모바일 화면과의 연결(반응형 디자인) 개별 실습

5. 포트폴리오 구성해보기




UX/UI 디자인 스쿨은 실무에서 써먹을 수 있는 것을 제대로 알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이를 위해 강사님이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실무에 바로 활용이 가능하면서, 작업 효율도를 높일 수 있는 실무 팁을 최대한 많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단시간에 여러 디자인 작업을 완성도 있게 시도해볼 수 있는 리소스 활용법(Sketch의 강점 중 하나)에 대해 많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바쁜 업무 중에도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한 강사님만의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가볍게는 매일 Pinterest에서 좋은 레퍼런스들을 수집하여 현재의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정규적으로는 매년 상반기 하반기에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트렌드 동향을 익힙니다. 트렌드는 계속 리서치하다 보면 큰 흐름이 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식이 쌓인 후에는 예측도 가능합니다. 그 밖에 국내외 UX 블로그를 통해 GUI뿐 아니라, UX의 전체적인 동향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UX/UI 디자이너를 꿈꾸는 분들에게 선배로서 조언해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좋은 안목을 가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셨으면 합니다.

툴 활용법 및 스킬은 정말 하는 만큼 금방 늡니다. 그리고 더 쉽고 빠른 툴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툴, 스킬보다는 디자인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기에 좋고 사용하기 좋은 디자인을 보시면 '이 디자인이 왜 좋은지' 생각해보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좋은 디자인은 모두 논리적으로 설명 가능한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라는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디자인을 보는 시각적 감각을 논리적으로 키울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되시길 바랍니다.